보기만 해도 웃음이~ 스마일 버터 롤

반응형
빵을 만들어 본 건 몇 번 안되지만, 보기에도 깔끔하고 먹을 때도 부스러기가 떨어지지 않는 이런 빵은 드문 듯해요.
어른은 커피에, 아이는 우유에 찍어 먹으면 얼마나 맛있는지 몰라요.

모양을 살짝 바꿔 만들어, 먹기 전에 일단 웃음을 선사했습니다. ^^ 
원래 버터 롤이라는 멋드러진 이름이 있지만, 제가 만든 것에는 스마일빵이라는 이름을 지어 주고 싶어용~~

재료;  강력분 300g, 드라이이스트 1과 2분의1작은술, 설탕 25g, 소금 조금,  물 150ml, 달걀 반개, 버터 45g
          버터와 달걀은 1시간 전에 실온에 꺼내 놓아요.

체에 내린 강력분에 이스트, 설탕, 소금, 풀어 놓은 달걀 반개를 넣고, 물을 따뜻하게 데워 밀가루에 붓고 섞어요.
4,5분간 반죽 하다가 버터를 넣고 표면이 매끄러워 질때 까지 열심히 반죽해요.

큰 볼에 따뜻한 물을 담고 작은 볼에 반죽을 담아 랩을 씌워 1시간 중간 발효합니다.
반죽이 두 배로 부풀면 주먹으로 눌러서 가스를 빼고 길게 늘여 똑같은 크기로 적당한 양만큼 잘라 동그랗게 만들어
랩을 씌워 15분간 중간 발효시켜요. 


밀대를 이용해 반죽을 삼각형으로 만들어, 넓은 쪽부터 당기듯이 말아줍니다.
요거 요거, 만들수록 재미 있습니다.ㅎㅎ


쿠키팬에 유산지를 깔고 반죽 끝부분이 바닥으로 가게 올려서 따뜻한 곳에서 40분간 중간 발효.
거의 2배 정도로 부풀기 때문에 사이를  벌려 놓아요.

굽기 직전에 달걀 노른자와 물을 거의 동량으로 섞어 붓으로 반죽 위에 발라서 195도 예열, 15분간 구웠어요.
빵의 윗면이 노릇하게 구워질때까지 오븐 온도를 조절해서 구워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한 버터롤, 스마일 빵.


사진 보다 두 배는 더 많게 잔뜩 쌓아 놓아도, 식구 대로 몇 개 먹다 보니 금방 없어 졌어요.


모두들 양껏 먹지 못해서 아쉬워 하는 바람에 이틀인가 지나서 다시 만들어야 했습니다.


윤기가 좔좔~ . 버터롤,  너 오늘 너무 신경쓴거 아니니?


생글 생글한 스마일빵의 미소에 빠져 보실랍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