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365/ 가장 흔한 치매 원인 질환은 알츠하이머병, 뇌혈관질환

반응형

노인분들 중에서 말씀을 잘 못하시고 기억력, 판단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조차 하기 힘든 분들을 치매에 걸렸다고 말하는데, 원래 치매는 한 가지 질병이 아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인지기능 저하를 일컫는 일종의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즉, 어떤 특정한 한 가지 원인 때문에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알츠하이머병이나 경도인지장애, 뇌혈관질환 등에 의하여 인지기능 저하 및 신체기능 저하가 발생하여 치매 증상이 나타나며, 각각의 치매 발병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도 달리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자료출처: 치매365 문서자료실

 

아래는 치매협회에서 발간한 '치매를 이겨내는 첫 걸음'이라는 문서자료 중 일부 내용입니다.

 

치매365 홈페이지 문서자료실에서 누구나 다운받을 수 있으니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된 치매365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edementia.or.kr/

 

치매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초래된 뇌 손상으로 인해 기억력을 포함하여, 지남력, 언어능력, 판단력 등의 지적능력이 원래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정도에 비해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매는 하나의 질병명이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공통 증상 들인 인지기능 저하를 일컫는 일종의 증후군(syndrome)입니다.

 

알츠하이머병
가장 흔한 치매의 원인 질환입니다.
퇴행성으로 뇌세포가 없어져 발생하며 서서히 발병하여 지속적으로 악화되며, 조기에는 해마(붉은색 원)의 위축으로 최근 기억력 저하가 특징입니다.


경도인지장애
경도인지장애는 일상생활 장애는 크지 않아 치매로 진단할 수는 없지만 기억력 저하가 심한 상태를 말합니다.

 

 

혈관성 치매
두번째로 흔한 치매의 원인입니다.
뇌졸중 등 뇌혈관질환에 의해 발생하며, 걷기, 말하기, 음식물 삼키기 등 신체 증상이 일찍 발생합니다.

 

기타 치매
기타 치매를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은 다음과같습니다.
전측두엽 치매, 루이체 치매, 파킨슨병 치매, 교통사고, 수술 등으로 인한 뇌 손상, 뇌 종양,  갑상선 기능 장애 등 전신질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