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서태지 씨가?!

반응형
낼모레면 고등학생이 되는 울 딸.
얼마 전에 교과서를 받아 왔는데, 죽 훑어 보다 음악 교과서에서 서태지 씨를 발견했어요.

요즘 순환이 빠른 대중음악에 비하면, 교과서에 나와 있는 서태지 씨의 '난 알아요'도 아이들에게는 흘러간 노래(??)라 잘 모르더군요. 그래도 제게는 혁신적으로 느껴집니다.


울 딸 학교에서 배울 음악 교과서.


차례에 서태지 씨의 '난 알아요'를 비롯해, 응원가로 많이 알려져 있는 '아리랑 목동' 이나 '풍선'이 소개되어 있어요.


'난 알아요'
그 당시에는 저 앞 부분 랩도 상당히 파격적이었는데, 요즘 노래에 비하면 그냥 '읊조리는'정도 같습니다.
저도 얼추 속도를 맞춰 부를 수 있을정도니까요.
요즘 노래는... 어휴, 따라 부를 엄두도 못 냅니다.


서태지 씨가 이 걸 보면 상당히 뿌듯할 듯.. ^^


흐음.. 이 노래가 발표 된게 1992년도군요. 이 당시에 태어 나지도 않았으니, 울 딸에게는 그저 '옛날 노래'인게 당연한지도 모르겠습니다.


꺄아~~~
조용필 오뽜(^^)도 간략하게 소개 되어 있어요.
근데 왜 하필 저 사진을 사용하신건가욤? ㅜㅜ


훨씬 오래 전 노래인 '아빠의 청춘''노란 샤쓰의 사나이' 까지..

제가 고등학교때는 우아한 가곡이나 민요로만 채워져 있던 음악 교과서에 대중 음악이 소개 되고 있는 걸 보니 신기하기까지 합니다.

반응형

댓글()
  1. 버팔로 2011.02.28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생 음악교과서는 발해를 꿈꾸며가 있더라구요~
    뿌듯 뿌듯..ㅎㅎ

  2. HeeYa 2011.02.28 1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같은 학교 출판사 음악책이더라구요 그래서 당장 펴봤는데
    진짜 있네요. 신기해요ㅎㅎ

  3. BlogIcon 둥이 아빠 2011.02.28 13: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아이들은 고전노래쯤 생각을 하겠죵?

    그 당시에는 노래, 춤 정말 파격적이었는데 말이죠.

    요즘에 서태지씨는 뭐 하고 있을까요?

    • BlogIcon 부지깽이 2011.03.02 12: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서울에 건물을 짓는 다는 얘기도 있고, 여전히 음악 활동을 하는 것 같더군요. 얼마전에는 동안 얼굴이라며 잠깐 인터넷 기사에 나온것도 같구요. ^^

      항상 그 나이때일 것 같은 사람들도 나 처럼 나이가 든다는것에 약간의 위안(??)을 받습니다. ㅎㅎ

  4. BlogIcon 함차가족 2011.02.28 14: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많이 변했나요.
    역사 인물에서도 조금씩 낯익은 분들이 거론된다더니..
    현실적으로 와닿는 교육이네요

    • BlogIcon 부지깽이 2011.03.02 12: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지요?
      너무 동떨어진 시대나 인물들만 공부하면, 대부분 '먼먼 옛적에...'가 될테니까요.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세요. ^^

  5. 부크맘 2011.02.28 15: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붉은 노을도 나오고
    원더걸스, 소시도 나온대요..
    저도 참 좋네요..

  6. BlogIcon 하랑사랑 2011.02.28 22: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요즘 음악 교과서 많이 변했네요.
    저때는 진짜 뜻도 모르는 이히 디 베디~불렀었는데...ㅡㅡ;;

    • BlogIcon 부지깽이 2011.03.02 11: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크하하하~
      저도 생각나요, 이히 리베 디히~~
      음....
      하랑맘님과 제가 생각하는 노래가 같은 노래 맞겠지요? --;;

      좋은 하루 되세요. ^^

  7. BlogIcon 연한수박 2011.03.01 05: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악 교과서에는 동요나 가곡, 민요 같은 것만 실리는 줄 알았는데... 재미있네요^^

  8. BlogIcon 신부이야기 2011.03.02 11: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쉬는시간 자주 했던 고무줄놀이가 요즘에는 체육 실기시험으로 본다는것에 놀랐었는데 제가 즐겁게 듣던 유행가가 이제는 교과서에 실리다니..ㅎㅎ 놀랍고 세월이 무섭고 그러네요 ^^

    • BlogIcon 부지깽이 2011.03.02 11: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 세월이 무섭다는 말씀, 진심 공감합니다.
      우리때는 생각도 못 했던 일이지요.

      하루 쉬고 나니 벌써 수요일입니다.
      행복하세요. ^^

  9. BlogIcon 복돌이^^ 2011.03.02 13: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앗......고등학교 책을 보니 정말 틀려졌네요...
    대중가요가 일부분으로 인식되니...더더욱 놀랍구요..^^

  10. ㅁㄴㅇㄹ 2012.02.09 1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승훈도 나와요~ 악보와함께 ㅎㅎ

  11. 로에아 2016.07.14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필 실려도 표절곡이 실리나...